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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광양공>증통훈대부휘자옥묘갈명(贈通訓大夫諱自玉墓碣銘)
증통훈대부휘자옥묘갈명(贈通訓大夫諱自玉墓碣銘) 공의 휘(謀)는 자옥(自玉) 자(字)는 하여(瑕汝)로 본관은 옥천(玉川)이다. 옥천조씨는 고려(高麗) 때 검교대장군 휘 장(璋)을 시조로 하는데 三대를 내려와 농은(農隱) 휘 원길(元吉)은 삼한벽상공신으로 옥천부원군(府院君)에 봉해졌으며 시호가 충헌(忠獻)이신데 무이사(武夷祠)에 배향되셨다. 이로부터 벼슬이 혁혁하고 세덕(世德)이 빛나 휘 근(瑾)은 광양현감을 지내고 병조참판에 추증되셨으며 휘 개보(介甫)는 호가 퇴암(退庵)인데 천안군수(天安郡守)를 지냈으며 저서(著書)에 경의집설(經義集説)과 사서소변(四書小辨)이 있다. 휘 계겸(季謙)은 사직(司直)이요 휘 학세(鶴世)는 군수요 휘 상 (詳)은 참봉(參奉)이요 휘 세우(世瑀)는 수계(壽階)로 동지중추부사(同知中樞府事)를 제수하셨으며 휘 명(命)은 장사랑(將仕郎)이요 휘 암(巖)은 병절교위(秉節校尉)용양위 부사과, 훈련원 판관(訓練院判官)이요 휘 계생(繼生)은 수계로 통정대부(通政大夫)를 제수하셨으며 고조는 휘 유월(有鉞) 증조는 휘 신해(信海) 할아버지는 휘 득명(得命) 아버지는 휘 성순(成淳)인데 모두 숨은 덕이 있으셨으며 어머니 해주오씨(海州吳氏) 역시 부덕이 있으셨다. 공은 천성이 순미(純美)하고 행동이 중후하여 장자(長者)다운 풍도가 있으셨다. 그리고 총명하고 영리하셨으며 학문(學問)을 좋아하고 책을 손에서 떼지 않으셨다. 젊은 나이에 석학(碩學)이라는 명성이 높으셨으며 효성(孝誠) 또한 지극하여 아침 저녁으로 문안을 하였으며 뜻을 받들고 맛있는 음식 봉양을 걸르지 않으시고 학덕과 효우(孝友)가 한 고장의 모범이 되었다. 이렇게 초야에 묻혀 사사면서도 나라 일을 걱정하고 임금에게 충성하는 마음을 잠시도 잊지 않으시다가 돌아가셨는데, 돌아가신 후 학덕과 아름다운 행실이 조정(朝廷)에 알려져 광서(光緒) 二○년 갑오에 통훈대부(通訓大夫) 사복시정(司僕寺正)에 추증되니, 참으로 은덕 군자(隱德君子)라고 하겠다. 묘소는 불당동(佛堂洞) 비학곡(飛鶴谷) 유좌(酉坐)이며 배위 숙인(淑人) 전주이씨(全州李氏)는 부우이다. 아들 흥영(興榮)은 통정대부(通政大夫) 승정원 우승지(承政院右承旨)에 추증되었으며 풍자는 풍록(豊祿) 양록(養祿) 승록(承祿) 상록(相祿) 영록(榮祿)인데 상록은 벼슬이 절충장군(折衝將軍) 행용양위 부호군 가선대부(嘉善大夫) 동지중추부사(同知中樞府事) 겸오위장(五衛將)으로 자헌대부(資憲大夫) 홍문관 제학(弘文館提學)에 추증되었으며 증손자 동혁(東爀)은 돈녕도정(敦寧都正)으로 가선대부(嘉善大夫) 이조참판(吏曹參判)으로 올랐으며 현손(玄孫) 상훈(尙勳)은 육군 중령이다. 이처럼 혁혁한 집안의 자손을 번성하고 문한(文翰)이 빛나고 충효가 전하게 된것은 모두 공의 음덕(蔭德)과 여광(餘光)이다. 공의 현손 상훈이 비문을 강청하므로 글을 못한다고 사양할 수 없어 이상과 같이 기록한다. 다음과 같이 명한다. 곡성의 옛집에 뿌리가 가지가 무성하네 谷城古宅 根固枝榮 천성이 효우하여 후손에게 음덕 남기셨네 天賦孝友 蔭德垂後 그 덕을 흠모하고 칭송하여 후손이 천년을 전해 欽仰頌德 遺芧千年 강물은 유유히 흐르고 산색은 푸르기만 하네 江水依依 山色蒼蒼 乙丑三月 日 豊壤後人 趙南赫 짓고 씀 玄孫 尙勳 삼가 세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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